희랍어

형용사의 위치

絡狼 2021. 2. 4. 08:28

형용사는 명사를 제한하기도 하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한국어를 예시로 들자면, 

 

    그 멋진 사람은 어디로 간 걸까.   ('멋지다'가  '사람'의 의미를 제한함.)

    그 사람은 멋지다                          ('멋지다'가 '사람'을 설명함.)

 

각 상황에서 형용사의 위치는 서로 다릅니다. 형용사가 명사의 의미를 '제한'하는 용도로 사용될 때는 명사 앞에 옵니다. 하지만 형용사가 명사를 '설명'하는 용도로 사용될 때는 명사 뒤에 옵니다. 즉, 형용사의 위치에 따라 이 형용사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희랍어에도 형용사가 어느 위치에 오느냐에 따라 그 형용사가 문장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가 달라집니다. 형용사가 명사를 수식(=제한)하는 역할을 할 때, 형용사가 관형적 위치(attributive position)에 온다고 봅니다. 또, 형용사가 명사를 설명하는 역할을 할 때 형용사가 서술적 위치(predicate position)에 온다고 말합니다. 이번에는 이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관형적 위치(attributive position)

앞서 설명했듯이, 형용사가 관형적 위치에 있다는 것은 형용사가 그 명사의 의미를 제한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여기서 명사의 의미를 제한한다는 것은 그 명사의 의미를 좁힌다는 것입니다. 

 

이 두 문장을 비교해봅시다. 

  • 사람을 찾습니다. 
  • 잘생긴 사람을 찾습니다. 

 

첫 번째 문장은 그냥 '사람'을 찾는다는 뜻입니다. 반면 두 번째 문장은 사람 중에서 '잘생기다'라는 속성을 가진 사람을 찾는다는 뜻입니다.  만약 두 번째 문장을 말한 사람한테 '잘생기다'는 속성을 갖고 있지 않는 사람을 보여주면, 자신이 찾는 사람이 아니라고 할 것입니다. '잘생기다'는 해당 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들'을 배제하기 때문에, '잘생기다'가 명사 '사람'의 의미를 제한한다고 말합니다. 한국어에서는 이러한 역할을 맡는 것을 관형어라 부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위치를 관형적 위치라 부릅니다.

 

희랍어에서는 어떤 형용사가 관형적 위치에 있으려면 해당 형용사가 수식하는 명사와 그 관사 사이에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즉, 

 

관사 + 형용사 + 명사

 

일 때 형용사가 관형적 위치에 있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 ἄδικος ἄνθρωπος : 불의한 인간
  • οἱ ἄδικοι ἄνθρωποι : 불의한 인간들

 

한편, 형용사가 아래와 같은 위치에 존재하는 경우에도 관형적 위치라 인정합니다. 

 

관사 + 명사 + 관사 + 형용사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 ὁ ἄνθρωπος ὁ ἄδικος : 불의한 인간
  • ὁι ἄνθρωπος οἱ ἄδικοι : 불의한 인간들   

 

서술적 위치(predicate position)

어떤 형용사가 서술적 위치에 있다는 것은, 그 형용사가 명사를 설명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서, '꽃이 예쁘다'는 다른 문맥들을 배제하고 보면 '모든 꽃들이 예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대상이 되는 명사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그 명사에 해당하는 사물들 전체에 '예쁘다'는 속성을 부여합니다. 한국어에서는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문장 성분을 서술어라 부르므로, 해당 형용사가 서술적 위치에 있다고 부르는 것입니다. 

 

희랍어에서는 형용사가 관사 + 명사 바깥에 있을 경우 이 형용사가 서술적 위치에 있다고 부릅니다. 즉, 

 

형용사 + 관사 + 명사,   혹은   관사 + 명사 + 형용사

 

일 때 형용사가 서술적 위치에 있다고 봅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 ὁ ἄνθρωπος ἄδικος / ἄδικος ὁ ἄνθρωπος  : 그 인간은 불의하다.
  • οἱ ἄνθρωποι ἄδικοι. / ἄδικοι οἱ ἄνθρωποι : 그 인간들은 불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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