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랍어

능동태의 현재시제, 과거시제, 완료시제 (희구법)

絡狼 2021. 2. 1. 15:00

희구법 능동태 현재시제

말이 현재시제지만, 현재 시제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다만 진행/반복상을 가질 뿐입니다. 현재 시제라는 이름이 붙은 것은 현재 시제가 기본적으로 진행/반복상을 나타내기 때문인 것도 있지만, 능동태 현재 핵심 형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가정법 능동태 현재시제의 어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수 복수
1인칭 -οιμι -οιμεν
2인칭 -οις -οιτε
3인칭 -οι -οιεν

위 어미들을 관찰하면, 아래와 같은 사항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 1인칭 단수를 제외하면 전부 직설법 능동태 현재시제의 각 어미의 맨 앞글자를 οι로 바꾸는 방식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παιδεύω(가르치다)를 예시로 한번 희구법 능동태 현재시제로 활용해보겠습니다. παιδεύω의 핵심 형태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παιδεύω, παιδεύσω, ἐπαίδευσα, πεπαίδευκα, πεπαίδευμαι, ἐπαιδεύθην

 

παιδεύω의 능동현재 핵심 형태는 παιδεύω입니다. 즉, 

  단수 복수
1인칭 παιδεύοιμι παιδεύοιμεν
2인칭 παιδεύοις παιδεύοιτε
3인칭 παιδεύοι παιδεύοιεν

 

 

희구법 능동태 단순과거

이 시제는 오직 진행/반복상을 나타냅니다. 희구법 능동태 단순과거는 능동태 단순 과거 핵심 형태의 맨 앞에 있는 ἐ와 맨 뒤에 있는 어미 -α를 뺀 형태를 어간으로 사용합니다. 이때 가정법 능동태 단순과거의 어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수 복수
1인칭 -αιμι -αιμεν
2인칭 -αις
-ειες
-αιτε
3인칭 -αι
-ειε(ν)
-αιεν
-ειαν

위 어미들을 관찰하면, 아래와 같은 사항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 1인칭 단수를 제외하면 전부 직설법 능동태 현재시제의 각 어미의 맨 앞글자를 αι로 바꾸는 방식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 αι로 시작하는 어미를 쓰든, ει로 시작하는 어미를 쓰든 전부 문법에 맞지만, 서로 활용되는 방식이 다릅니다. -ει로 시작하는 어미는 직설법 능동태 현재시제의 어미와 비슷하게 움직이지 않습니다. 

   

παιδεύω(가르치다)를 예시로 한번 희구법 능동태 현재시제로 활용해보겠습니다. παιδεύω의 핵심 형태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παιδεύω, παιδεύσω, ἐπαίδευσα, πεπαίδευκα, πεπαίδευμαι, ἐπαιδεύθην

 

παιδεύω의 능동현재 핵심 형태는 ἐπαιδευσα입니다. 즉, 

  단수 복수
1인칭 παιδεύσαιμι παιδεύσαιμεν
2인칭 παιδεύσαις
παιδεύσειες
παιδεύσαιτε
3인칭 παιδεύσαι
παιδεύσειε(ν)
παιδεύσαιεν
παιδεύσειαν

 

희구법 능동태 완료시제

이 시제는 오직 완료상을 나타냅니다. 희구법 능동태 완료시제는 능동태 완료시제의 핵심 형태의 맨 뒤에 있는 어미 -α를 뺀 형태를 어간으로 사용합니다. 이때 가정법 능동태 단순과거의 어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수 복수
1인칭 -οιμι -οιμεν
2인칭 -οις -οιτε
3인칭 -οι -οιεν

이는 희구법 능동태 현재시제와 동일합니다.

   

παιδεύω(가르치다)를 한번 희구법 능동태 완료시제로 활용해보겠습니다. παιδεύω의 핵심 형태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παιδεύω, παιδεύσω, ἐπαίδευσα, πεπαίδευκα, πεπαίδευμαι, ἐπαιδεύθην

 

παιδεύω의 능동현재 핵심 형태는 πεπαίδευκα입니다. 즉, 

  단수 복수
1인칭 πεπαιδεύκοιμι πεπαιδεύκοιμεν
2인칭 πεπαιδεύκοις πεπαιδεύκοιτε
3인칭 πεπαιδεύκοι πεπαιδεύκοιε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