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랍어

능동태의 완료시제 및 과거완료시제 (직설법)

絡狼 2021. 2. 1. 12:44
  단순상 진행/반복상 완료상
과거 단순과거
Aorist tense
과거시제
Imperfect tense
과거완료시제
Pluperfect tense
현재   현재시제
Present tense
완료시제
Perfect tense
미래 미래시제
Future tense
미래완료시제
Future perfect tense

희랍어의 동사 시제

 

능동태의 완료시제 (직설법) 

위 표에서 완료시제는 완료만을 표현합니다. 즉, 현재 시점에서 어떤 행위가 완료된 행위를 가리킵니다. 영어의 'have + p.p'가 이 예시에 제일 적합하겠습니다. 희랍어에서는 능동완료 핵심 형태를 아래와 같이 수와 인칭에 따라 활용합니다.

  단수 복수
1인칭 -αμεν
2인칭 -ας -ατε
3인칭 -ε(ν) -ᾱσι(ν)

여기서 아래 두 가지만 조심하신다면 굳이 이 표를 다 외우지 않아도 능동태의 직설법 현재시제으로부터 필요한 어미들을 전부 유도해낼 수 있습니다. 

  • 3인칭 단수와 복수 모두 탈부착 가능한 ν이 붙어 있습니다. 
  • 3인칭 복수만 제외하고 전부 능동태의 단순과거시제의 어미와 동일합니다. 3인칭 복수 어미도 능동태의 과거시제 어미의 첫 음절을 -α로 바꾼 것인데, 능동태의 현재시제의 3인칭 복수 -ουσι(ν)의 -ου가 장음이므로 이를 긴 -ᾱ로 바꾸기만 한 것입니다.

 

가르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παιδεύω'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παιδεύω의 핵심 형태들은 

 

παιδεύω, παιδεύσω, ἐπαίδευσα, πεπαίδευκα, πεπαίδευμαι, ἐπαιδεύθην

 

이므로, 네 번째에 위치한 능동 완료 핵심 형태인 πεπαίδευκα를 기준으로 활용하면 됩니다. 

  단수 복수
1인칭 πεπαίδευκα πεπαιδεύκαμεν
2인칭 πεπαίδευκας πεπαιδεύκατε
3인칭 πεπαίδευκε(ν) πεπαιδεύκᾱσι(ν)

 

능동태의 과거완료시제 (직설법)

맨 위 표에서, 과거완료시제는 과거 시점의 완료상만을 표현합니다. 영어의 'had+p.p'가 바로 여기에 해당되겠습니다. 능동 완료 시제 핵심 형태 맨 앞에 ἐ를 붙인 것을 직설법 과거시제의 기준 형태로 삼습니다. 

  단수 복수
1인칭 -ωμεν
2인칭 -ης -ητε
3인칭 -ει(ν) -εσαν

여기서 아래 두 가지만 조심하신다면 굳이 이 표를 다 외우지 않아도 능동태의 직설법 현재시제으로부터 필요한 어미들을 전부 유도해낼 수 있습니다. 

  • 이번에는 3인칭 단수에만 탈부착 가능한 ν이 붙어 있습니다.  
  • 3인칭 복수만 제외하고 전부 능동태의 직설법 현재시제 어미의 맨 앞 음절을 장음으로 바꾼 것입니다. 3인칭 단수는 그대로 ει이지만, 능동태 직설법 현재시제와는 다르게 ν을 탈부착할 수 있습니다.  

 

가르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παιδεύω'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παιδεύω의 핵심 형태들은 

 

παιδεύω, παιδεύσω, ἐπαίδευσα, πεπαίδευκα, πεπαίδευμαι, ἐπαιδεύθην

 

이므로, 네 번째에 위치한 능동 완료 핵심 형태인 πεπαίδευκα 앞에 ἐ를 붙인 ἐπεπαιδεύκη를 기준으로 활용하면 됩니다. 

  단수 복수
1인칭 ἐπεπαιδεύκη ἐπεπαιδεύκωμεν
2인칭 ἐπεπαιδεύκης ἐπεπαιδεύκητε
3인칭 ἐπεπαιδεύκει(ν) ἐπεπαιδεύκεσα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