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상 | 진행/반복상 | 완료상 | |
과거 | 단순과거 Aorist tense |
과거시제 Imperfect tense |
과거완료시제 Pluperfect tense |
현재 | 현재시제 Present tense |
완료시제 Perfect tense |
|
미래 | 미래시제 Future tense |
미래완료시제 Future perfect tense |
희랍어의 동사 시제
능동태의 완료시제 (직설법)
위 표에서 완료시제는 완료상만을 표현합니다. 즉, 현재 시점에서 어떤 행위가 완료된 행위를 가리킵니다. 영어의 'have + p.p'가 이 예시에 제일 적합하겠습니다. 희랍어에서는 능동완료 핵심 형태를 아래와 같이 수와 인칭에 따라 활용합니다.
단수 | 복수 | |
1인칭 | -α | -αμεν |
2인칭 | -ας | -ατε |
3인칭 | -ε(ν) | -ᾱσι(ν) |
여기서 아래 두 가지만 조심하신다면 굳이 이 표를 다 외우지 않아도 능동태의 직설법 현재시제으로부터 필요한 어미들을 전부 유도해낼 수 있습니다.
- 3인칭 단수와 복수 모두 탈부착 가능한 ν이 붙어 있습니다.
- 3인칭 복수만 제외하고 전부 능동태의 단순과거시제의 어미와 동일합니다. 3인칭 복수 어미도 능동태의 과거시제 어미의 첫 음절을 -α로 바꾼 것인데, 능동태의 현재시제의 3인칭 복수 -ουσι(ν)의 -ου가 장음이므로 이를 긴 -ᾱ로 바꾸기만 한 것입니다.
가르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παιδεύω'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παιδεύω의 핵심 형태들은
παιδεύω, παιδεύσω, ἐπαίδευσα, πεπαίδευκα, πεπαίδευμαι, ἐπαιδεύθην
이므로, 네 번째에 위치한 능동 완료 핵심 형태인 πεπαίδευκα를 기준으로 활용하면 됩니다.
단수 | 복수 | |
1인칭 | πεπαίδευκα | πεπαιδεύκαμεν |
2인칭 | πεπαίδευκας | πεπαιδεύκατε |
3인칭 | πεπαίδευκε(ν) | πεπαιδεύκᾱσι(ν) |
능동태의 과거완료시제 (직설법)
맨 위 표에서, 과거완료시제는 과거 시점의 완료상만을 표현합니다. 영어의 'had+p.p'가 바로 여기에 해당되겠습니다. 능동 완료 시제 핵심 형태 맨 앞에 ἐ를 붙인 것을 직설법 과거시제의 기준 형태로 삼습니다.
단수 | 복수 | |
1인칭 | -η | -ωμεν |
2인칭 | -ης | -ητε |
3인칭 | -ει(ν) | -εσαν |
여기서 아래 두 가지만 조심하신다면 굳이 이 표를 다 외우지 않아도 능동태의 직설법 현재시제으로부터 필요한 어미들을 전부 유도해낼 수 있습니다.
- 이번에는 3인칭 단수에만 탈부착 가능한 ν이 붙어 있습니다.
- 3인칭 복수만 제외하고 전부 능동태의 직설법 현재시제 어미의 맨 앞 음절을 장음으로 바꾼 것입니다. 3인칭 단수는 그대로 ει이지만, 능동태 직설법 현재시제와는 다르게 ν을 탈부착할 수 있습니다.
가르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παιδεύω'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παιδεύω의 핵심 형태들은
παιδεύω, παιδεύσω, ἐπαίδευσα, πεπαίδευκα, πεπαίδευμαι, ἐπαιδεύθην
이므로, 네 번째에 위치한 능동 완료 핵심 형태인 πεπαίδευκα 앞에 ἐ를 붙인 ἐπεπαιδεύκη를 기준으로 활용하면 됩니다.
단수 | 복수 | |
1인칭 | ἐπεπαιδεύκη | ἐπεπαιδεύκωμεν |
2인칭 | ἐπεπαιδεύκης | ἐπεπαιδεύκητε |
3인칭 | ἐπεπαιδεύκει(ν) | ἐπεπαιδεύκεσα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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