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랍어

능동태의 미래시제와 단순과거시제 (직설법)

絡狼 2021. 2. 1. 12:17
  단순상 진행/반복상 완료상
과거 단순과거
Aorist tense
과거시제
Imperfect tense
과거완료시제
Pluperfect tense
현재   현재시제
Present tense
완료시제
Perfect tense
미래 미래시제
Future tense
미래완료시제
Future perfect tense

희랍어의 동사 시제

 

능동태 직설법 미래시제

미래시제는 단순상, 진행/반복상 둘 다 가능합니다. 즉, 한국어에서 '그는 밥을 먹을 것이다', '그는 (반복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칠 것이다', '그는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을 것이다' 따위로 번역할 수 있을 것입니다. 

 

능동태 직설법 미래시제는 미래시제 핵심 형태를 사용합니다. 어미는 능동태 직설법 현재시재와 동일합니다. 

 

  단수 복수
1인칭 -ομεν
2인칭 -εις -ετε
3인칭 -ει -ουσι(ν)

3인칭 복수에 붙는 ν은 보통 이 동사 다음 단어가 모음으로 시작하거나, 이 동사가 문장 끝에 쓰일 때에 붙여줍니다. 붙이지 않아도 문법 상으로 틀리지 않습니다. 가르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παιδεύω'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παιδεύω의 핵심 형태는 

 

παιδεύω, παιδεύσω, ἐπαίδευσα, πεπαίδευκα, πεπαίδευμαι, ἐπαιδεύθην

 

위와 같으므로, παιδεύσω를 기준으로 활용을 하면 되겠습니다. 

  단수 복수
1인칭 παιδεύσω παιδεύσομεν
2인칭 παιδεύσεις παιδεύσετε
3인칭 παιδεύσει παιδεύσουσι(ν)

 

능동법 직설법 단순과거

단순과거는 단순상만 가능합니다. 한국어로는 '그는 밥을 먹었다' 따위가 이 시제에 해당하겠습니다. 

 

능동태 직설법 단순과거는 능동 단순과거 핵심 형태를 사용합니다. 능동 단순과거 핵심 형태는 사실 능동 미래시제 핵심 형태 맨 앞에 ἐ를 붙여놓은 형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서 παιδεύω의 능동 단순과거 핵심 형태인 ἐπαιδεύσα는 능동 미래시제 핵심 형태 παιδεύσω 앞에 ἐ를 붙여놓은 형태와 동일합니다. 

 

능동태 직설법 단순과거의 어미는 현재시제와는 다릅니다. 정확히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수 복수
1인칭 -αμεν
2인칭 -ας -ατε
3인칭 -ε(ν) -αν

아래 두 가지만 주의한다면 이 어미들을 다 외우지 않아도 현재시제의 어미에 의탁하여 단순과거시제의 어미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현재시제나 미래시제에서는 3인칭 복수에 뗐다 뺐다 할 수 있던 ν가 이번엔 3인칭 단수로 갔습니다. 
  • 3인칭 단수와 1인칭 단수만 제외하고, 능동태의 직설법 현재시제의 어미의 첫 음절을 -α로 교체하면 능동태 직설법 단순과거의 어미가 됩니다. 

가르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παιδεύω'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παιδεύω의 핵심 형태는 

 

παιδεύω, παιδεύσω, ἐπαίδευσα, πεπαίδευκα, πεπαίδευμαι, ἐπαιδεύθην

 

위와 같으므로, παιδεύσω를 기준으로 활용을 하면 되겠습니다. 

  단수 복수
1인칭 ἐπαίδευσα ἐπαιδεύσαμεν
2인칭 ἐπαίδευσας παιδεύσατε
3인칭 ἐπαίδευσε(ν) παιδεύσαν